Stolen Focus (도둑맞은 집중력)
시간이 좀 나서 책을 좀 읽어 볼까 하고 인터넷 서점을 둘러 보던 차에 “도둑맞은 집중력” 이란 베스트셀러 책이 눈에 들어 온다. 서평을 보니 요즘 시대에 누구나 겪을 것으로 여겨지는 집중력 문제를 다루고 있다. 몇 년 전 나도 하나에 집중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기억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현상을 겪은 터이라 내용이 더 잘 와닿고 공감할 부분이 많을 것 같아 읽어 보기로 한다
squalid
- very dirty and unpleasant because of a lack of care or money
- How can anyone live in such squalid conditions?
ravine
- a deep narrow valley with steep sides
- The tanker slipped off the road, rolled over and landed on its side in an 20-foot-deep ravine.
하버드 교수 B. F. Skinner는 돼지, 쥐, 또는 비둘기와 같이 동물의 자유의지를 통제할 수 있다고 주장을 최초로 주장했다. 그는 실험을 통해서 비둘기가 머리를 위아래로 흔든다든가 한쪽 날개를 펼치는 것처럼 특정 동작을 하면 먹이를 먹을 수 있도록 반복해서 훈련을 시킨 후 비둘기가 먹이를 먹고 싶을 경우 자동적으로 그 행동을 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 그리고 Skinner교수는 이런 원리를 이용해서 사람의 대부분 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고 한다.
이런 논리로 하면 사람은 특정 행동을 하도록 인위적으로 프로그램할 수 있다는 것이다. 나중이 이 원리를 이용한 것이 Instagram이다. Instagram 설계자는 이런 생각을 하게 된다. 사용자들에게 비둘기에게 했던 것처럼 “하트”를 준다거나 “좋아요”와 같은 보상을 준다면 셀카사진을 집착해서 계속 찍게 될까? Instagram 설계자들은 Skinner의 핵심기술을 따와서 수십억 사람들에게 적용했다고 한다. 나는 Instagram을 하지 않아 먼 얘기로 들리지만 한편으로는 Instagram을 이용하는 많은 사람들이 이런 심리 기술의 적용대상이 된고 있다고 생각하니 마음 한 구석이 썩 편하지는 않다.
trance
- a state in which you behave as if you were asleep but are still able to hear and understand what is said to you
- a state in which you are thinking about something so much that you do not notice what is happening around you
- hypnotic trance
심리학자 Mihaly는 예술가들의 심리상태를 관찰했는데 특이한 점을 발견했다. 예술가들이 창작작업 중 집중할 때는 다른 곳에서는 거의 볼 수 없는 거의 체면상태에 있는 것처럼 보였지만 작업(그림)을 마친 후에는 자기가 완성한 작품에 만족감을 드러내거나 자랑하는 것이 아니라 완성품을 그냥 다른 곳으로 제쳐두고 다른 작품을 이어 시작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창작을 하는 사람들은 대부부은 보상에 관심이 없다는 것이다.(Creative people seemed mostly uninterested in rewards; even money didn’t interest most of them)이 대목에서 개발자로 내가 느낀 놀란 점은 감정과 예술가의 감정에서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이다. 아마도 두 가지 모두가 정신활동을 통해 새로운 장착활용을 하기 때문이지 않을까 한다. 그리고 한가지 더 드는 생각은 이런 창작 활동은 보상과 같은 방식으로 제어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Mihaly는 이렇게 인터뷰에 답한다. “When they finished, the object, the outcome was not important.” 그리고 예술가들이 그렇게 오랫동안 한가지 일에 집중할 수 있는 원동력은 “what was so enthralling about painting was the process of painting itself.”
The purpose of flow is to keep on flowing, not looking for a peak or utopia but staying in the flow.It is not a moving up but a continuous flowing; you move up to keep the flow going.
gusher
- a place in the ground where oil or water comes out very forcefully, so that a pumps is not deeded
surge
- to suddenly move very quickly in a particular direction
- if a feeling surges or surges up, you begin to feel it very strongly
- Adrenalin surged through her veins.
Flow(몰입) 상태에 접어들기 위해 사전 알아야 할 것들(3가지)
- The first thing you need to do is to choose a clearly defined goal. Flow can only come when you are monotasking – when you choose to set aside everything else and do one thing. Flow requires all of your brainpower, deployed toward on mission.
- You have to be doing something that is meaningful to you. It goes back to the design of the brain… It’s designed to pay attention to the stuff that matters to you.
- It will help if you are doing something that is at the edge of your abilities, but not beyond them.
slough something off
- to get rid of a dead layer of skin
- to get rid of something, especially something that is damaging you
- The president wanted to slough off the country’s bad image.
douse
- to stop a fire from burning by pouring water on it
- to cover something in water or other liquid
- I would stagger to my feet and immediately douse myself with enough caffeine to kill a small herd of cows.
wend one’s way
- to move or travel slowly from one place to another
- The procession wended its way through the streets.
감소하는 수면시간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에 대해 과학적 논쟁이 있긴 하지만 미국 National Sleep Foundation은 최근 계산을 통해 사람들의 수면시간이 최근 100년 사이에 20% 감소했다고 밝혔다.
사람들은 졸릴 경우 카페인 음료(Coffee, Coke Zero, Red Bull)를 마신다. 이는 다음과 같은 부작용을 가지고 있다. 낮시간에 활동을 할 때 우리 뇌에서는 adenosine이라는 화학물질이 분비된다. 이는 졸릴 때를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카페인은 이 adenosine의 레벨을 측정하는 수용체를 마비시키는 역할을 한다. 비유하자면 자동차 연료가 떨어진 상태에서 연료 게이지 위에 Post-it(카페인)을 붙여놓은 것과 같다. 따라서, 연료가 얼마정도 남아 있는지 알아채지 못하며 결국 카페인이 사라지게 되면 이중으로 피곤해지게 된다는 것이다.
pick up on something
- to notice something about the way someone is behaving or feeling, even though they are trying not to show it
- to return to a point that has been mentioned and discuss it more
- Children pick up on our worries and anxieties.
clog
- to block something or become blocked
- Over many years, the pipes had got clogged up with grease.
매일 밤 수면에 들면 우리의 두되는 액체성 물질(척수)에 의해 세척 된다. 이 척수는 두뇌를 세척하는 과정에서서 독성이 있는 단백질을 간으로 이동시키며 간에서는 이 독성 단백질을 제거해 준다. Roxanne은 이 독성 단백질을 두뇌세포 찌꺼기라고 표현하며 집중을 잘 하지 못하면 뇌 속에서 이런 찌꺼기들이 많이 돌아 다니고 있어서이며 피곤할 때 숙취와 같은 기분이 드는 이유라고 말한다.
anesthesia
- the use of anesthetics in medicine
- the stage of being unable to feel pain
- Operations were carried out under light ether anesthesia.
노르웨이 Stavanger대학교 Anne Mangen교수는 다음과 같이 얘기한다. 독서는 특별한 방식 즉, 순차적으로 일정시간동안 한 곳에 집중해서 읽도록 우리를 훈련시킨다. 하지만 스크린을 통해 읽는 방식은 스쳐지나거나 다른 곳으로 뛰어넘는 방식으로 읽도록 훈련시킨다. 이런 방식에 익숙해지면 나중에 책으로 읽을 때도 스크린과 유사한 방식으로 책을 읽게되며 오랫동안 집중하지 못하게 된다고 한다.
atrophy
- if a part of the body atrophies or is atrophied, it becomes weak because of lack of use or lack of blood
- therapy to prevent the leg muscles from atrophying
pore over something
- to read or look at something very carefully or a long time
- She was poring over a book
ruminate
- to think carefully and deeply about something
- He sat alone, ruminating on the injustice of the world.
소셜 미디어들은 우리들의 집중력을 빼앗은 후 그 집중력을 최고가로 비딩하는 광고업체에게 판매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그러나 또한 우리들이 하고자 하는 의도를 가장 잘 이해하고 이를 잘 실현할 수 있도록 설계도 할 수 있다. 왜 소셜미디어 업체들이 이런 긍정적인 방향으로 가지 못하는 것일까? 이유는 단순하다 왜냐하면 이렇게 바꿀경우 그들의 매출이 급격하게 감소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소셜미디어가 사람들에게 끼치는 악영햘을 없애려면 이들이 하는 사업모델을 변경하도록 해야 한다. 이들의 사업모델을 변경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는 정부가 규제를 만들어서 적용하는 방법밖에 없다.
innocuous
- not offensive, dangerous, or harmful (= harmless)
- He’s a perfectly innocuous young man.
harrowing
- very frightening or shocking and making you feel very upset
- a harrowing experience
적당한 스트레스는 단기간에 어떤 일을 하는데 더 잘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예를 들면 발표하기 전에 받는 긴장은 본인에게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하지만 이런 긴장 또는 스트레스도 장기간에 걸쳐 일어 난다면 주의력에 문제를 야기시긴다고 한다.
불면증도 우리가 안전하지 못하다고 느낄 때 우리 몸은 이에 대응하도록 반응하기 때문에 항상 긴장된 상태를 유지하려고 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즉, 상황에 잘 대처하기 위한 반응현상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불면증을 해결하려면 스트래스의 근원을 찾아 제거해야 한다고 한다.
2017년 판란드에서 무작위로 추출한 2,000명에게 560유로(약 650달러)를 기본소득으로 지급을 한 후 결과를 관찰했는데 집중력 분야에서 현저히 향상되었음을 확인했다고 한다. 이에 대한 원인을 정확히 알아내지는 못했지만 금전적인 문제가 있을 경우 집중력이 좋지 않았다고 한다. 이를 바탕으로 유추해 보면 금전적인 문제를 고민하느라 두뇌의 많은 부분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런 원인이 해결된다면 우리의 머리는 다른 더 생산적인 곳에 사용한다는 것이다.
캐나다 Health Service에서 30,000명의 근로자(private, public)를 대상으로 실험을 했는데 근로시간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사람들은 집중력이 떨어지고 생산성이 나아진다는 것을 확인했다.
beat a person to a pulp
- 남을 늘씬하게 패주다, 찍소리 못하게 만들다.
- beat someone severely
8시간 노동단축을 위한 최초의 파업은 1971년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일어 났다. 혹독한 탄압이 있었지만 그래도 이들은 포기하지 않았고 1835년에년 범국민 파업을 조직하였다. 이렇게 10여년의 투쟁 끝에 모든 사람들이 8시간 노동과 주말 휴식을 얻을 수 있었다.
reek of something
- to seem very clearly to have a particular quality or be connected with something bad.
- (n) reek: 지독한 냄새
- The whole business reeks of dishonesty.
- The school laboratory reeked of ammonia.
pillage
- if soldiers pillage a place in a war, they steal a lot of things and do a lot of damage (= plunder)
thyroid
- an organ in your neck that produces substances that affect the way your body grows and the way you behave
- 갑상선, 갑상선의
(send somebody on) a fool’s errand
- to make someone go somewhere or do something for no good reason
- 헛고생, 헛걸음 하다.
내용의 뒷 부분으로 가면 현대사회에서 잦아지는 집중력 저하를 어떻게 하면 치유하고 있을지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저자는 여러 각도에서 해결책을 고민해 보지만 지금까지 누적되고 고착된 문제를 어느 한 부분을 바꾼다고 해결하기 어렵다는 것을 확인한다.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생각되는 부분도 거대 경제권력이 이윤을 추구하기 위해 행하는 행동을 바꿔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현대사회의 모순으로 비칠 수 있다. 즉, 기업은 더 많은 이윤을 추구하기 위해 좀 더 자극적이고 매출에 도움이 되는 형태로 소비자의 시각, 후각, 미각을 자극하면서 관심을 끄는 방향으로 발전해 가지만 이렇게 하면 할 수록 소비자의 집중력은 떨어질 것이 자명하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집중력 저하가 개인의 문제로 치부할 수 없다는 것은 공감할 것이다. 하지만 이를 해결하는 방법으로는 사회적인 이슈로 만들어지기 전까지는 어렵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그렇더라도 현재 굳어진 환경하에서도 개인의 집중력을 회복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으로 각자 자기만의 룰을 만든다든가 도구를 활용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2024.01.02